• 168603.pdf

     (출처: www.iitp.kr)
  • getcome의 요약
    • 아마도 위 자료의 저자는 사전에 글을 작성한 것 같다. 2015년 3월 초 애플은 사업 목적에 자동차를 새롭게 추가했다. 물론 사업 목적에 자동차를 넣었다고 해서 자동차를 만들겠다는 의지로 해석하기에는 좀 더 많은 자료가 필요해 보이자만, 어쨌건 많은 IT의 무게추가 mobile phone에서 mobile vehicle 쪽으로 기울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애플은 여러 가지 시도를 내부적으로 할 것이다.
    • 애플 CEO 팀 쿡의 인터뷰는 여러 면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 어떤 범주에 들어갈지 알아볼 때, 우리는 스스로 질문을 합니다. 필요한 주된 기술은 무엇이 있는가? 우리가 뭘 가져오는가? 우리가 사회에 큰 기여를 할 수 있나? 그럴 수 없다면, 그리고 핵심 기술을 우리가 갖고 있지 않다면, 우리는 들어가지 않습니다. 이 철학을 스티브로부터 물려 받았고, 지금도 애플에 스며들어 있으며, 앞으로도 그러기를 바랍니다.  - 팀 쿡의 인터뷰 중  발췌, 번역:cassaubon - 
    • 실리콘 벨리의 문화와 디트로이트의 문화는 확실히 다르게 느껴진다. 디트로이트에서 열린 가장 큰 자동차 공학회의 현재까지의 분위기는 “개네들이 뭘 할 수 있겠어? 이게 쉬워보이지? 한 번 해 봐” 이다. 물론 백 년 넘게 쌓아올린 기존 자동차 업체의 안전성에 대한 노하우는 쉽게 따라가긴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생각하는 프레임이 바뀌면, 세상이 바뀐다. 세상에 장담할 수 있는 것은 별로 없다. 바뀌지 않는 것도 별로 없다.
    • 위드로봇이 개발 중인 차량 측위 기술도 널리 소개할 필요성을 강하게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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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왕숙천 시리즈 주행 누적 거리 17km


 시리즈 목차

주행 기록 - 2015년 3월 28일 토요일 오전 6시 30분, 날씨 맑음, 14.94km

▾ 출발점인 신월교에서 찍은 사진. 예정대로 달릴 수만 있다면 왕숙천 코스는 오늘이 마지막이 될 것이다. 과연 끝까지 헤매지 않고 잘 갈수 있을까?


▾ 액션캠으로 찍은 사진. 동영상을 촬영했는데 드문드문 운동하시는 분들이 찍힌다. 원래대로라면 모자이크 처리를 해야할 텐데 그럴 수고를 할 생각은 없어 동영상 중에서 맘에 드는 구간을 스틸 컷으로 올리기로 했다.

▾ 이제 전동보드로 30분 쯤 달리는 것은 체감 시간은 10분도 안되는 것 같다. 대략 7km를 진행해서 목표점인 장현교 사거리 위에서 찍은 사진. 해가 뜰 때라서 주변이 제대로 찍히지 않았다.


▾ 이곳이 왕숙천 자전거 도로 끝이다. 더 가고 싶어도 더 갈 수 없다. 끝은 묘한 감동을 준다. 안녕. 왕숙천. 고마워.


▾ 다시 출발점으로 되돌아왔다. 이제 당분간은 다시 왕숙천에 올 일이 없겠지?


▾ 사전에 열심히 준비한 탓인지 이번에는 예정한 코스대로 잘 타고 왔다.


▾ 자, 이제 돌아갈 시간이다. 코스를 마무리했다고 생각하니 이상하게 발걸음이 떨어지지 않아 다시 사진 한 장 더 찍고 출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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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작이 있으면 끝이 있다. 왕숙천 시리즈는 세 번의 도전으로 완성되었다. 그 전까지는 존재 자체도 몰랐던 하천이 이제는 하천을 따라 있는 멋진 풍경의 연속으로 머릿속에 남아있다. 고마울 따름.
  • 주행을 해 보니 구리와 남양주는 발전 속도가 달랐다. 하천 하나로 행정 구역이 나눠지고, 개발도 달라지는 것을 보면 확실히 우린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 광진구에서 40년 가까이 거주하신 장인 어른도 왕숙천은 가보신 적이 없다고 한다. 한참 왕숙천에 대해 설명해 드렸다.
  • 우연히 선택한 전동 보드 e-go cruizer는 타면 탈 수록 잘 만들어진 상품이라는 생각이 든다. 나중에 시간이 나면 제조사에 대해 알아봐야겠다.
  • 다음 코스는 고민 끝에 중랑천으로 결정했다. 당분간은 집 근처 위주의 하천으로 시리즈를 만들어갈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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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리즈 목차

주행 기록 - 2015년 3월 22일 일요일 오전 6시 40분, 먼지가 좀 많았다, 9.5km
지난 번에는 퇴계원교까지 진행했지만, 잘못 진행한 곳이기에 진관교에서 출발하였다. 목표하는 곳은 밤섬 유원지를 지나 내각교를 반환점으로 대략 15km 구간을 계획했다.



▾  30분쯤 달렸을까? 뭔가 이상하다는 느낌이 들었는데, 이번에는 그 느낌이 너무 늦게 들었다. 자전거 도로가 없어지고 전철역 사능역이 보였다. 지도로 확인해 보니 왕숙천에서 옆으로 빠져나와 사능천을 따라 달린 셈이 되었다. 사능역 주차장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고, 다시 되돌아가기로 하였다.


▾ 돌아가는 길에 만난 갈림길. 원래 목표점까지 가려면 오른쪽으로 갔었어야 했다. 배터리가 좀 남아 있으니 사능천에서 빠져나와 왕숙천으로 조금 가보기로 하였다.


▾ 아직까지는 날씨가 안 풀려서인지, 총 20km를 달리기가 어렵다. 한 1km쯤 가니 누적거리로 8km 쯤 진행했더라. 그래서 신월교에서 돌아가기로 하였다. 


▾ 다시 5~6km는 더 가야한다고 생각했는데 1km쯤 진행하니 출발점이 보이더라. 도대체 뭐가 뭔지...


▾ 집에 와서 지도를 보니 그제야 이해가 되었다. 아래 경로는 원래 예상했던 경로.



▾ 아래 경로는 실제 주행한 경로. 출발하고 얼마 안있서 나온 갈림길에서 사능천으로 빠져 동쪽으로 쭉 진행하다가 사능역에서 다시 되돌아와서 신월교까지 진행했다가 돌아왔다. 진행 방향으로는 1km 전진한 셈.


▾ 비록 계획한 경로와는 전혀 다른 길을 달리고 왔지만 이 때 아니면 사능천을 언제 달려보겠는가? 다리가 많고 다리가 나올 때마다 내리막과 오르막이 있어 열심히 뛰어다닌 코스로 기억될 것이다.


▾ 전체 누적 주행 거리 10km (구리타워 - 신월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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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제 길을 잘못 선택해서 이상한 지역을 찍고 오는 것은 놀랍지도 않다. 그리고 오히려 슬슬 즐기고 있다는 느낌도 든다. 인생도 마찬가지 아닐까? 무엇인가 목표하지만 그 목표점보다는 다른 곳에 가 있는 경우가 많지.
  • 15km/h 남짓의 전동보드가 자동차나 자전거 여행과 또 다른 매력은 적절한 속도에 있는 것 같다. 보통 조깅 속도가 10km/h 인 것을 감안하면 달리는 것 보다는 조금 빠르고, 자전거보다는 좀 느리다. 딱 그 속도로 한 시간을 달리면서 구경하면 길과 주변 풍경이 제대로 기억에 남는 것 같다. 이건 원래 스케이트보드를 타고 싶다고 했을 때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부수입이다.
  • 이번 코스에서 헤맨 덕분에 다음 번에는 왕숙천 끝까지 갈 수 있을 것 같다. 슬슬 그 다음 코스를 생각해 두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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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리즈 목차

주행 기록 - 2015년 3월 21일 토요일 오전 7시 24분, 날씨가 많이 따뜻해졌다, 15.86km
남한강을 전동보드로 달리다 보니 한강변의 지형도가 머릿속에 그려지기 시작했다. 한강은 탄천이나 중랑천 정도만 알고 있었는데, 동쪽으로 이동하다보니 “왕숙천”이라는 큰 하천이 한강으로 유입되는 것을 알게 되었다. 지도에서 확인해 보니 경기도 구리와 남양주 사이를 흐르는데, 북쪽으로는 포천까지 이어져 광릉, 밤섬 유원지, 동구릉 등을 끼고 도는 하천이다. 그리고 여기에도 멋진 자전거 길이 있다. 성내천은 한 번에 갔다 올 수 있는 짧은 코스라면, 남한강은 가도가도 끝이 없는 장거리 코스다. 그런데 왕숙천은 지도로 보니 2~3번이면 충분히 갈 수 있는 코스로 보여 남한강 다음 코스로 선택했다.

▾  시작은 구리타워에서부터 시작했다. 날씨가 따뜻해진 탓인지 2월과는 다르게 운동하는 분들이 늘어났다. 앞으로 시작하는 시간을 좀 더 당길 필요가 있다. 오늘의 목표점은 왕숙체육공원으로 편도 7km 구간이다. 



 ▾ 30분 정도 열심히 탔다는 느낌이 들 때 쯤 뭔가 이상하다는 느낌이 들었다. 핸드폰으로 현재 위치를 찍어 봤더니… 역시나 갈림길에서 잘못 접어들어 퇴계원쪽으로 방향을 틀어 진행했다. 지도를 보니 왕숙체육공원은 지났고, 왕숙체육공원 지나 분기점에서 왼쪽으로 진행했어야 하는데 오른쪽으로 틀어 퇴계원역 앞까지 온 것이다. 다행스럽게 이제는 감이 늘어 잘못 들어선 느낌이 빨리 온다. 정말? ^^ 왕숙천 두 번째 코스 주행 때도 대박 길을 잘못 들어 엄청나게 뺑뺑 돌다오는 경로로 움직였다. 어쨌건 오늘 목표점은 지나쳤으니 목표는 달성했다. 퇴계원교 앞에서 사진!


▾ 왕복 한 시간 걸렸다. 날씨가 따뜻해 지면서 배터리 용량도 조금씩 늘어나는 것 같다. 


▾ 7km 부근에서 오른쪽으로 진행했어야 했다.




▾ 왕숙천 누적 주행 거리, 현재까지 총 7.4k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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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무엇인가 새롭게 시작하는 것은 그 자체만으로도 가슴을 뛰게 한다. 왕숙천이라는 이름도 들어본 적이 없었는데, 스케이트보드 덕분에 이제 몇 번에 걸쳐 왕숙천을 달리게 된다. 여러 느낌, 추억, 감동을 받을 것이다. 모든 일에 감사한다.
  • 퇴계원 주변에 거주하시는 분께는 죄송한 말이지만 동네 이름은 들어봤지만 어디에 있는 동네인지는 잘 몰랐다. 이제는 왕숙쳔을 끼고 있는 멋진 동네라는 것을 잘 알게 되었다. 하천을 따라 움직이다보니 동네 곳곳이 참 아름답다는 느낌을 받곤 한다.
  • 점점 시간 흐름을 잘 못느끼고 있다. 그만큼 전동 보드에 익숙해 지고 있다는 뜻일 것이다. 예전에는 20분만 지나도 발, 다리가 아팠는데 지금은 한 시간을 타도 예전 20분 탄 것 보다 덜 아프다. 잘하고 싶다면 자주하라는 옛말이 진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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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들면서, 먹으면서 든 짧은 생각 
  • 원래는 만들고 싶은 요리가 있었는데, 냉장고를 보니 달걀이 하나도 없는 것 아닌가? 달걀이 없을 것이라곤 생각을 못했기에 조금은 당황했지만, 뭐 있는 재료로 레시피도 없지만 대충 볶은밥을 만들어 보기로 하였다. 
  • 아이들은 스팸을 참 좋아한다. 그래서 스팸 한 통을 모두 넣어 볶은밥을 만들기로 하였다.
  • 난 어렸을 때 숙모가 해 준 캐찹 범벅 볶은밥이 세상에서 제일 맛있는 음식이었을 때가 있었다. 그 생각이 나서 아이들 밥에 조금씩 캐찹을 뿌려주었는데, 오히려 캐찹 뿌린 것을 싫어하더라. 식성은 가족이라도 다 다른 것 같다.
  • 오늘도 완판! 다들 맛있게 먹어주니 요리하는 맛이 난다. 그래서 점심에도 도전했다.

 참조한 요리법
  • 이 요리는 급조한 요리기에 참조한 요리법은 따로 없다. 냉장고 있던 양파, 당근, 호박을 가능한 잘게 다졌고, 아이들이 좋아하는 햄을 한 통 아낌없이 넣었으며, 찬밥을 넣고 열심히 볶았다.
  • 그런데 딸아이는 이 볶은밥을 먹은 다음 가끔 이 볶은밥을 다시 해 달라고 조르곤 한다. 최근에 먹은 음식 중에서 가장 맛있었다나. 기름을 넉넉히 두르고 볶았고, 소금간을 했는데 마침 입맛에 맞는 간이 되었던 것 같다. 다시 해달라고 조르지만 안해주고 있다. 똑같이 재현할 자신이 없다.^^

만드는 과정의 흔적들

▾ 그냥 냉장고 뒤져서 나온 아채를 잘게 다져 기름 넉넉히 두르고 열심히 볶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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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들면서, 먹으면서 든 짧은 생각 
  • 떡국에 이어 같은 국물로 만들 수 있는 감자국이다. 밥과 밑반찬과 함께 요리를 해서 내 놨는데, 아이들도 아내도 싹 다 먹었다. 나도 생각보다 맛있어 열심히 먹다가 찍은 사진이다. ^^
  • 이 때 사용한 대파를 베란다 화분에 심어 키우기 시작했다. 덕분에 또다른 "갑자기" 시리즈가 만들어졌다. "갑자기 채소를 키우고 싶어졌다."
  • 가끔 아내가 감자국을 내 놓을 때가 있는데, 많이 남기곤 했다. 직접 만들어보니 남기면 무척 아깝다는 생각이 저절로 들더라. 이제는 절간의 스님처럼 가능하면 국을 한 방울도 안 남기고 먹으려고 한다. 잘 안될 때도 있지만 예전보다는 많이 좋아졌다. 마흔 넘어 요리하면서 철드나 보다.
  • 감자는 내가 매우 좋아하는 식재료 중에 하나이다. 초등학교 4학년 때 바닷가에서 열심히 놀다가 너무 허기져서 생감자를 먹어보려고 시도한 적이 있는데 생감자는 맛이 끔직했다. 가능하면 시도도 하지 마라. 열을 가해서 재료가 이렇게 맛있게 바뀔 수 있다는 것을 실감한 식재료였다.

 참조한 요리법

만드는 과정의 흔적들
  • 이번에는 만드는 과정 중에 사진을 찍지 못했다. 습관이 안되다 보니 요리 만드는데 정신이 팔려 만드는 과정의 사진을 찍을 생각은 하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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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etcome의 요약
    • 2014년 4월 기준으로 구글 무인차 주행은 70만 마일  (110만 km) 기록했다.
    • 미시건 대학에서는 테스트 사이트를 도시 수준으로 만들려고 하고 있다. 
      • 5개 차선, 교차로, 보행로, 가상 건물 및 로봇 보행자가 있다고 한다.
      • 한국도 세종시 일부를 이런 테스트 사이트로 활용하면 어떨까 싶다. 
    • 영국은 닛산의 LEAF를 기반으로 만든 RobotCar 시험 운행을 공도에서 시작한다. 드디어 로봇과 자동차의 조합에 해당하는 단어가 공식적으로 전면에 나서는 순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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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EIT PD(2014-12) 이슈2-산업부의 자율주행 자동차 기술개발

     출처: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 getcome의 요약
    • 눈여겨 봐야 할 부분은 p.34 의 자율주행 자동차 단계별 시나리오이다. 미국도로교통안전국의 가이드라인을 소개하고 있는데, 발-손-눈 순서로 운전에서 자유롭게 하겠다는 뜻이다. 현재 수준을 레벨0로 보고, 최종 목표는 레벨 4인데, 현재 수준은 레벨 1까지 와있다. 대부분 완성차 업체들이 2020년까지 출시하겠다는 자율주행자동차는 레벨 3에 해당한다. 레벨 4 차량이 나오려면 레벨 3 차량에서 충분이 검증됨과 동시에 사회에서 받아들일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 많은 연구자들이 '서비스'까지 고민하여 제시하곤 한다. 하지만 p.39의 그림 2-2 "5대 자율주행 서비스"는 맛보기로 이런 것이 있다이지 이 자체가 목표가 될 수는 없을 것이다. '서비스'는 시장에서 고객 관점에서 도출되어야 한다. (그러니 개발자에게 서비스까지 요구하지 말라는 뜻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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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G car, HandSpan

▲ 용마산 중턱에서 찍은 서울 전경

위드로봇은 서울 성수동에 있습니다. 근처에는 용마산과 아차산이 있지요. 3월 25일 수요일 오후 시간, 모든 업무를 멈추고 다들 지하철 9선을 타고 용마산역으로 가서 등산을 시작했습니다. 목표는 용마산 정상 찍고, 아차산을 거쳐 광나루역 쪽으로 내려오는 코스를 잡았죠. 날씨는 참 좋았고, 스모크 탓에 서울의 전경이 또렷하게 보이지는 않았지만 간만에 멀리 보는 눈 운동 실컷 했습니다.


아, 한가하거나 팔자가 좋아 보인다고요? 천만에요. 요즘 세상에 맘 편한 회사가 어디 있겠습니까? 힘들고 바쁘지만, 그 와중에서 짬을 만들어 내서 운동도 하고, 바람도 쐬는 것이지요. 하산해서 닭백숙으로 배를 든든히 채우고 다들 헤어졌습니다. 바쁜 일이 있는 맴버들은 다시 회사로 복귀하기도 했고요.

위드로봇 맴버들은 이러고 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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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68804.pdf 출처: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 getcome의 요약
    • 수술로봇으로 유명한 다빈치 로봇의 제조사는 Intuitive Surgical 사인데, 공격적인 M&A로 유명하다. 조금이라도 자신의 시장을 잠식할 것으로 보이는 회사나 특허는 죄다 사들여 폐기해 버리기 때문에 매우 독점적인 지위를 확보했다.
    • Intutive Surgical의 부사장은 4가지 방향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발표
      • 수술 로봇 시스템 구성의 변화
      • 수술 기구의 햅틱화
      • 해상도의 고성능화 (AR 기능 추가)
      • 시뮬레이션의 기능 강화(빅데이터 활용)
    • 의사 사이에서는 널리 알려져 있듯이 생각보다 수술 로봇의 의료 사고는 빈번함. 물론 아직까지는 조작자의 실수가 대부분인데, 조작자 입장에서도 좁은 시야각 및 충분치 못한 피드백 때문에 많이 억울(?)해 함. 이번 기술 진화 방향은 이러한 현장에서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된 결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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