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EIT PD(2014-12) 이슈2-산업부의 자율주행 자동차 기술개발

     출처: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 getcome의 요약
    • 눈여겨 봐야 할 부분은 p.34 의 자율주행 자동차 단계별 시나리오이다. 미국도로교통안전국의 가이드라인을 소개하고 있는데, 발-손-눈 순서로 운전에서 자유롭게 하겠다는 뜻이다. 현재 수준을 레벨0로 보고, 최종 목표는 레벨 4인데, 현재 수준은 레벨 1까지 와있다. 대부분 완성차 업체들이 2020년까지 출시하겠다는 자율주행자동차는 레벨 3에 해당한다. 레벨 4 차량이 나오려면 레벨 3 차량에서 충분이 검증됨과 동시에 사회에서 받아들일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 많은 연구자들이 '서비스'까지 고민하여 제시하곤 한다. 하지만 p.39의 그림 2-2 "5대 자율주행 서비스"는 맛보기로 이런 것이 있다이지 이 자체가 목표가 될 수는 없을 것이다. '서비스'는 시장에서 고객 관점에서 도출되어야 한다. (그러니 개발자에게 서비스까지 요구하지 말라는 뜻이다. ^^)

관련 자료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getcome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