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노트2010.04.06 08:00


저자
케빈&재키 프라이버그 | 역자 이종인 | 출판사 동아일보사


거참, 간만에 읽으면서 마음 속에서 동감을 이끌어 내는 책을 발견했습니다. 그것도 위드로봇의 가치관과 매우 유사한 철학을 가진 회사에 대한 이야기라 더욱 재미있었습니다. 알고보니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는 경영학에서도 자주 성공한 회사로 거론되는 회사이더군요. 좋은 롤 모델을 하나 찾은 것 같습니다.



독서 메모
p.142
고용주는 직원과는 다르게 생각한다. 주인 의식이라는 것은 따지고 보면 하나의 마음가짐이다. 그것은 회사의 목적을 신경 쓰면서 회사의 목표에 적극적으로 뛰어드는 자세이다. 가령 직원은 자신의 행동을 상급자들이 어떻게 평가할까에 더 관심이 많다. 반면 고용주는 누가 보든 말든 자신의 행동이 가져올 결과에 더 관심이 많다. 직원은 자신의 업무 영역을 지키는 일에 관심이 많고, 자기 이익을 추구하고, 국지적인 관점에서 일에 접근한다. 고용주는 업무 영역을 초월한다. 고용주는 어떤 아이디어가 누구에게서 나오느냐에 신경 쓰기보다 그 아이디어대로 하면 가치가 창출될 수 있느냐에 더 관심이 많다.
직원은 규칙대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으며 그 규칙이 상식에 어긋날 때조차 거기에 매달리려 한다. 고용주는 회사의 목적에 맞지 않으면 규칙을 바꾸고, 고치고, 심지어 무시하기도 한다. 규칙을 무시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으면 고용주는 그것을 수정하려고 애쓴다. 고용주는 남들이 보지 못하는 세세한 사항에도 주목한다. 사람은 회사의 실적에 이해관계가 있을 경우 가격을 의식하게 되고, 근면하게 되고, 또 상상력이 넘치게 된다. 고용주는 또 다른 사람의 요구가 없는데도 행동을 취하려는 적극적인 자세를 보인다. 그들은 가만히 서서 구경하는 법이 없다. 우연히 만난 고객이 회사의 문제점을 지적하면 고용주는 시간을 내어 그 문제를 확인한다. 고용주는 남들이 몇 시간씩 못 본 척하는 휴지를 주워서 치운다. 고용주는 다른 직월들에게 도움이 될 법한 사소하지만 중요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일부러 전화를 걸어 준다.

p.150
사우스웨스트의 성공 비결은 높은 동기 의식과 뛰어난 생산성을 가진 직원들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들은 자기가 열심히 하면 회사도 그만큼 대우해 준다는 공평성의 원칙에 따라 움직인다. 회사는 늘 이렇게 강조하는 것을 잊지 않는다. "우리는 직원 여러분의 복지가 곧 회사의 복지로 이어지기를 바랍니다. 왜냐하면 종국에는 여러분이 곧 회사이기 때문입니다."

p.155
사람들의 마음을 바꾸는 유일한 방법은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일단 그 아이디어를 얻으면 그다음에는 그것을 갈고 닦아 개선시켜야 한다. 그 아이디어가 단순하면 단순할수록 더 좋다. 의사소통을 하고, 의사소통을 하고, 그러고 나서도 좀 더 의사소통을 해야 한다. 일관성, 단순성, 반복성 이것이야말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황금의 세 수레바퀴이다.

p.159
캘러허는 노조 협상에 대하여 독특한 철학을 가지고 있는데 이엇이 직원들의 회사 신임에 기여를 했다. 그가 협상에 임하는 마음가짐은 최대한 혜택의 정신이다. 다시 말해서 직원들로부터 얼마나 짜낼 것인가를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최대한으로 혜택을 베풀어 주려고 애쓰는 것이다. 그래서 협상에 들어갈 때마다 그는 이런 생각을 한다. "고용 안정과 수익성을 해치지 않는 범위내에서 가장 많이 베풀어 줄 수 있는 수준은 어디까지인가?"

p.161
미래의 무식자는 글을 읽지 못하는 사람이 아닐 것이다. 오혀려 배우는 방법을 알지 못하는 사람일 것이다. (앨빈 토플러)

p.169
올봄 북쪽으로 돌아가는 거위들을 유심히 살펴보면 그들이 V자 대형으로 날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이 왜 그런 대형으로 날아가는지 한 과학자의 설명은 당신에게도 흥미가 있으리라 생각한다. 거위가 날갯짓을 할 때마다 바로 뒤에 따라오는 거위에게 공기 부양력을 준다고 한다. V자 대형으로 날아감으로써 거위 떼는 거위 한 마리가 단독으로 날아갈 때보다 73퍼센트의 비행 능력을 더 확보하게 된다.
기본 진실 1: 동일한 방향 의식과 공동체 의식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더 빨리 더 쉽게 목적지에 도달한다. 왜냐하면 서로의 부양력을 이용하여 여행하기 때문이다.

거위 한 마리가 대형에서 이탈하면 그 거위는 즉시 공기 저항을 느끼게 되어 재ㅃ발리 대형으로 되돌아와 바로 앞에 있는 새의 부양력을 이용한다.
기본 진실 2: 공동의 목적의식을 가지고 동일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사람들 사이에는 힘, 이점 그리고 안전함이 있다.

앞서 가던 거위가 지치면 날개 뒤로 옮겨 가고 뒤에 있던 새가 앞으로 나아간다.
기본 진실 3: 힘든 일도 교대로 하면 그리 힘들지 않다. 그것은 사람이든 북쪽으로 날아가는 거위든 똑같다.

뒤에 있는 거위는 꽥꽥 소리를 내면서 앞에서 날아가는 거위를 응원한다.
기본 진실 4: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는 지위에 있는 사람에게 작원들은 성원과 칭찬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이드의 독서 평점: 5/5 (2009년 하반기 이드 독서 노트 최고 평가)
Posted by getc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