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관련 과거글

보스톤 다이나믹스(Boston Dynamics)사에서 Big Dog을 좀 더 개선하여 데모 동영상을 공개하였습니다. 혹시 Big Dog에 대해 한 번도 듣거나 본 적이 없다면 위 포스팅을 먼저 보시기 바랍니다.

위 링크의 과거 포스팅에 이런 내용을 적어두었었습니다.
이전 국내에 소개되었던 동영상은 상대적으로 짧은 데모이며, 오늘 소개하는 동영상에는 매우 흥미로운 부분이 많이 들어가 있다. 이전 신문 지상에서 짤막하게 소개되었던 동영상에는 BigDog의 점프(jump) 영상 부분은 빠져있다. 기술적으론 이 부분도 매우 놀라운 부분이며 보스톤 다이나믹스사의 센서-액츄에이터 제어 실력이 세계 최고 수준급이라는 것을 여실히 보여주는 데모이다. 한가지 궁금한 부분은 넘어졌을 때 스스로 다시 일어설 수 있는지 궁금하다.
오늘 동영상에서 위 궁금한 부분이 드디어 기술적으로 해결되어 넘어져도 완전히 뒤집히지 않는한 다시 일어서 걷는 데모를 볼 수 있습니다. 1분 30초 부근을 보면 얼음판에서 다리가 꺾여 넘어졌지만 다시 일어나 균형을 잡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정도면 실전에 배치해도 전혀 문제가 없어 보이네요. 점프부분도 계속 개선해 가고 있는데 예초기 엔진으로 이정도 출력을 낼 수 있는 것이 신기하네요. DC 모터로는 상상할 수 없습니다.



국내에서도 ADD(국방과학연구소)에서 유사한 개념의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만, 아쉽게도 legged type이 아닌 6 wheel 방식입니다. 좀 더 도전적인 과제로 시작했으면 좋았겠지만 연구원들이 몸조심하느라 어쩔 수 없었을 겁니다.
Posted by getc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