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작업2008.04.23 05:50
사용자 삽입 이미지

PC의 COM 포트를 이용해 다양한 통신 실험을 수행할 수 있는 ComPortMaster를 위드로봇에서 공개합니다. 임베디드 시스템과 작업할 때 UART도 데이터를 주고 받을 PC쪽 콘솔이 항상 아쉬운데 이럴때 사용하실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물론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이전에 ComMaster라는 이름으로 "예제로 배우는 제어용 DSP" 통해 공개한 바 있습니다만 자잘한 버그들이 존재했었습니다. 여러 가지 부족한 프로그램임에도 불구하고 여러 연구실에서 꾸준히 사용하시는 것을 보고 좀 더 기능을 수정하기로 하였습니다.
전체적인 구성은 ComMaster와 유사합니다. 큰 차이가 있다면 SLIP 및 Extended SLIP 인코딩, 디코딩 기능을 추가하여 패킷 통신 실험시 SLIP을 이용할 경우는 매우 편리하게 실험할 수 있도록 하있습니다. 또한 추후 여러 가지 기능을 플러그인 형태로 삽입할 수 있도록 기본 틀을 짜 두었기 때문에 다양한 플러그인을 선 보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과연 또 언제나 만들 수 있을런지... OTL)

공식 홈페이지는 http://www.withrobot.com/entry/ComPortMaster 입니다. 현재 사용자 설명서를 열심히 제작 중이므로 이번 주 중으로는 사용자 설명서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설명서가 없더라도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으므로 큰 어려움없이 사용하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python으로 제작되었으며, 인터페이스는 wxpython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많은 애용 부탁드리며, 버그 및 기능 개선에 대한 의견은 위 공식 홈페이지에 덧글 형식으로 부탁드립니다.
Posted by getcome